ad27
default_setNet1_2

관절 척추 통증 치료, 간단한 주사치료로 회복 가능

기사승인 2017.07.17  23:16:44

공유
default_news_ad1

- 환자 맞춤의 치료로 치료비용 감소, 치료기간 단축

[뉴스토피아 = 최수희 기자] 손목이나 발목, 손가락 등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작은 사고들로도 부상당하기 쉬운 부위들이다. 이때 심각하지 않은 손상에 대해 시행해 볼 수 있는 치료 중 증식, 재생치료(프롤로 치료)가 있다. 인대와 힘줄의 증식을 통하여 관절을 안정화 시키고 통증을 치료하는 비수술적인 치료법이다. 뼈와 뼈를 이어주고 지지해 주는 인대의 약화로 발생하는 많은 관절과 척추의 통증을 해결하기 위해 인대에 직접 삼투압이 높은 물질을 주사해, 새로운 세포를 재생하도록 유도하여 힘줄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인대강화 주사다.

또한 목, 허리 등의 디스크를 비롯하여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만성 허리통증, 테니스엘보, 관절염, 인대파열 등 다양한 치료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요법으로 알려져 있다. 보기에 간단한 주사 치료에 해당하지만 전문지식과 임상경험이 풍부하지 않으면, 치료 후 부종, 혈관 손상 등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환자의 상태에 맞는 적합한 치료가 이루어지는 전문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견디기 힘든 일상 통증, 원인 찾아 보존적 방법으로 치료

ad26
   

하루 종일 책상 앞에서 책과 씨름해야 하는 청소년을 비롯하여, 컴퓨터 작업으로 늘 고정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현대인들은 여러가지 관절과 척추 통증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에 놓여있다. 잠자는 습관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빈도, 자세 또 자신과 맞지 않거나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관절에 무리를 주고 그로 인하여 한 부위에 때로는 전신적으로 다양한 고통들을 느끼게 된다.

통증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다. 선천적인 이유부터 후천적 생활습관으로 인한원인까지 다양하다. 그런데 무조건 임의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한다던지, 근육 진통 완화를 위한 크림과 패치 등을 장기간 사용하는 방법은 오히려 특정 질환을 가속화 시키고 치료시기를 놓쳐더욱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하므로 반드시 전문 통증병원을 찾아 그 원인을 찾고 전문가의 소견에 따라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목, 허리 무릎, 어깨, 팔꿈치 등 다양한 가벼운 증상들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 중 주사치료가 있다. 그중 프롤로 주사는 손상된 인대나 힘줄에 직접 약물을 투여하여 세포를 활성화 시키고 자연스럽게 강화시키는 원리를 지닌 보존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초음파의 유도 하에, 약해지고 퇴화되어 만성 통증의 원인이 되는 조직을 상세히 확인한 후 시술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한사랑정형외과 손상우 원장은 흔히 프롤로 하면 간단히 맞기만 되는 치료로 아는 환자들이 많은 편인데, 간단한 치료지만 신중히 판단하고 정확한 횟수와 용법 등에 맞춰 시행하여야 하는 전문적인 치료라고 설명했다. 특히 프롤로 치료는 단순히 진통을 완화시키는 일시적인 치료가 아닌 근본적인 조직을 재생시키는 치료로 주목받고 있다. 손상된 연골 및 뼈, 인대,힘줄 등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롤로 치료 후에 통증이 생기면 부작용이 아닐까 걱정하는 환자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는 국소적 염증을 일으키는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증상 중의 하나로 며칠 후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정형외과 전문의 손상우 원장은 인체에 해가 되지 않는 성분으로 고령의 환자나 임산부, 당뇨 및 고혈압이 있는 환자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한 치료라고 설명하면서, 퇴행성관절염, 연골 손상, 회전근개파열 등 다양한 척추, 관절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폭넓은 치료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주사치료 중 DNA 주사치료의 치료 효과도 주목할 만하다. 손상된 인대, 힘줄 등을 회복시키는 치료로 혈관 내 섬유아세포와 콜라겐등 성장인자를 자극해 세포의 증식과 치유를 촉진시키는 물질로 통증을 감소시키고, 염증 유발에 의한 성장 인자의 생성을 촉진하며 영양분의 공급을 증가시켜 조직을 복구해준다. 프롤로 치료와 같이 치료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고 간단한 시술로서 부담감이 적다. “치료 시 약물이 정확한 위치에 도달했는지 모니터를 통해 진행되므로 안전하게 시술이 이루어집니다.” 손 원장은 일반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인대강화주사에 비해 흉터 및 부작용이 더욱 적은 치
료라고 설명했다.

척추, 관절 통증 토탈 케어에 주목

   

▲ 한사랑정형외과 손상우 원장

-정형외과 전문의,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을지의과대학교 정형외과 근무, -연세 세브란스 관절경 수술과정 수료, -前 경기도립의료원 포천병원 정형외과1과장, -前 남양주 백병원 정형외과1과장, -대한 척추외과 학회 정회원, -대한 슬관절 학회 정회원, -대한 고관절 학회 정회원, -대한 견주관절 학회 정회원, -대한 골절 학회 정회원, -경기 북부 보험 자문의사 역임, -Strykerinternational arthroplasty center 전문의 역

환자의 상황에 따른 맞춤형 시술을 제안하며 최소한의 비용으로 빠른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늘
고민해오고 있다는 손상우 원장. 그는 대학병원에서 척추 및 무릎 부위를 세부 전공하고, 종합병원에서 수술과 통증 치료에 대한 연구에 매진, 그 후 수술을 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케이스에 도전장을 던지며 많은 관절, 척추 통증 환자들을 보살펴 왔다.

‘수술 후 통증이 지속되거나 다른 의원에서 잘낫지 않는 환자들을 프롤로 치료및 재생 주사 치료로 정확한 손상 부위를 찾아 시행하는 맞춤형 치료에 집중하고 있다’는 손 원장은 프롤로 치료 및 재생 주사 치료 분야에서는 어느 의사보다 많은 경험과 다양한 케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척추외과, 슬관절, 고관절, 견주관절, 골절학회의 회원으로서 다양한 자문활동과 연구에도 늘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가 이끌어 가고 있는 지금의 한사랑정형외과는 종합병원에 버금가는 다양한 첨단 의료 장비와 주사치료, 재생치료, 신경치료 등의 다양한 시술로 여러 곳에 느끼는 통증을 한 번에 치료할 수 있도록 한 토탈케어가 가능한 곳이다. “현재는 DNA, PDRN, 이나 DEXTROSE를 이용한 증식치료, 재생 치료를 통해 대부분의 정형외과적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치료를 통해 통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을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덜 침습적인 방법으로 도와 드리고 싶습니다.” 손상우 원장은 주사치료에 대한 열정을 갖고 앞으로도 DNA와 같은 재생섬유, 줄기세포 등 새로운 소재로 이루어지는 재생치료 연구에 투자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무릎인공관절수술, 무릎관절경수술, 척추·비척추수술 수 천회 이상, 척추신경주사치료만 2만 회 이상의 풍부한 경력을 자랑하는 손원장은 척추 관절 통증으로 고생하는 다양한 환자들의 비수술 치료
에 자부심을 갖고, 현재 국내 최고의 자리를 지켜가고 있다. 경기도 성남 분당에 위치한 한사랑정형외과는 앞으로도 깨끗한 환경은 물론, 전문 의료진의 가족 같은 분위기 속에 환자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인 맞춤 치료에 주목할 계획이다. S


[뉴스토피아 = 최수희 기자 / csh@newstopia.co.kr]

<저작권자 © 뉴스토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4 5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