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3D 진단을 통한 환자 맞춤 디지털 임플란트 주목

기사승인 2017.06.19  18:05:02

공유
default_news_ad1

- 내게 맞는 임플란트 시술과 관리로 부작용과 통증 줄인다

[뉴스토피아 = 정대윤 기자] 치아는 아름다운 미소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기도 하지만, 우리에게 먹는 즐거움을 주고, 나아가 소화를 도와신 체에 영양소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기능을 해내는 치아가 심각하게 망가지거나 소실되었다면 치료법으로 임플란트가있다. 임플란트의 역사는 AD600년 고대 이집트로 거슬러 올라간다.

마야인이 조개껍질을 치아 모양으로 다듬어 잇몸에 사용했던 흔적이 유골로 발견된 바 있다. 19세기까지는 임플란트의 기초 개념만이 이루어졌던 시기로 20세기 이후에 와서 본격적인 개발과 연구가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의 임플란트 역사는 더욱 짧은 편이다. 80년대에 극히 일부에서 시행되던 임플란트 시술이 90년 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더불어 그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급속도로발 전을 이룬 지금은 세계적으로도 인정을 받는 독자적인 임플란트 기술력이 있을 정도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ad26
   

3D 기술력이 활용되는 치과 진료
임플란트 시술은 자연 치아처럼 충치가 생기는 재료가 아니므로 시술 후 관리만 잘 된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임플란트의 종류는 식립 위치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되지만 턱뼈 내부에
임플란트를 식립 하는 방법인 골 내 임플란트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종류다. 환자가 치주염이 있는 상태라면 임플란트 전에 치료를 받아야 하며, 그밖에 구강 내 염증이나 타 질환의 상태를 정확
하게 파악해야 하므로 사전 검사가 중요하다. 또한 내분비계 질환이나 골 질환, 임신 등의 여부를 미리 살펴 시술시 문제가 없을지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최근 임플란트 시술 전 검사는 첨단 장비로 인한 3차원 입체 촬영이가능하여 정확한 변소의 위치와 깊이, 길이, 넓이 등을 세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 “2차원적으로 단순이 위아래의 높이만 보는 영상이아닌 골폭까지 볼 수 있는 3차원적인 영상으로 본을 뜨고 컴퓨터에 머징을 해서, 시술 전 환자의 정확한 상태를 컴퓨터상에서 살펴보고, 시뮬레이션으로 가상 수술을 해보는 등의 맞춤 치료법을 찾아내고 살펴볼 수 있는 3D 임플란트가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술력입니다.”

수원 성모치과 한상진 원장은 환자의 상태에 따른 가장 정확한 수술을 하기 위해 때로는 몇 번씩 시뮬레이션으로 가상 수술을 해보며 정확한 치료의 포인트를 찾아낸다고 설명했다. 수차례 고민들로 탄생한 환자 개개인 맞춤의 임플란트 시술은 보다 정확하고 시술시간도 단축, 또 부작용도 줄일 수 있다. 한원장은 “10년을 넘게 다양한 구강 질환 환자들을 만나고 있지만, 늘 새로운 시각으로 때로는 긴장을 하면서 환자들을 대한다는 한 원장은 환자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먼저 고민하고 상담을 통해 함께 해결해 나갈 때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며 매일매일 공부해도 부족하다고 느낀다고 말한다.
 

   

▲ 수원 성모치과 한상진 원장

-고려대학교 치과학 외래교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박사과정 ( 치과학),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 제 53248 호 ), -미국 임플란트 학회(AAID) 인정의(Associate Fellow),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우수 임상의, -대한구강악안면 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대한치과교합학회 정회원

내게 맞는 임플란트 시술 선택, 중요
의학기술의 발달은 치과 진료에도 새 바람을 일으켰다. 남일 같게만 느껴지던 임플란트 수술이 이제는 백세인생을 바라보며 미용적인 측면, 건강상의 기능적인 측면을 넘어, 보다 안정적이고 안락한 노후 인생을 즐기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써 변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대중화된 임플란트 수술은 이제 TV 광고에서도 쉽게 접할 만큼 보편화 되고, 보다 다양해지고 있어 선택을 해야 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더욱 어려움이 많아졌다.

“임플란트 회사에서는 시술 시 통증의 문제를 많이 강조하는데, 사실 우리 치과의사들 입장에서는 임플란트를 할 때 문제가 가장 많이 되는 신경관 지각마비증상, 신경 손상에 대한 문제를 가장 염두하고 이런 것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임플란트를 선택하게 됩니다. 임플란트는 한번 심어서 오래 쓰는 게중요하기 때문에, 한 번 심을 때 제대로 잘 심어야 하는 치료입니다.”

한상진 원장은 무통의 문제가 중요한 것이 아닌 환자에게 맞는 제대로 된 임플란트를 적절하게 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런 의미에서 3D 디지털 임플란트 시술은 환자에게 맞는 최고의 임플란트시술을 제시할 수 있다. 수로(수술 후)통증, 그리고 수술 후 다양한 증상들과, 수술 당일 튀어 나올 수 있는 다양한 구강의 문제들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3D 디지털임플란트 시술은 수술 시 일어날 수 있는 이와 같은 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고, 시술자가 잘 심을 수 있도록 구현하여 결과가 좋으며 수술 후 만족도도 높다.

정교한 임플란트,
시술자의 다양한 임상 경험 중요

임플란트 시술은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과 시술자의 기술에 의해 많은 부분 좌우되는 치료이므로 최첨단 기기를 활용한 정확한 진단과시술자의 수술 경험이 많은 부분 영향을 미친다. 수원성모치과 한상진 원장은 기본적인 치과 진료와 더불어 임플란트 치료만을 전문으로 병원을 운영해 왔다.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든다’는 목표아래 환자들의 세심한 치료에 매진했던 그는, 그 어떤 홍보 방법과 홈페이지가 없는 병원 임에도 불구하고 입소문만으로 환자에서 환자로 소개를 이어오며 행복한 치과를 만들어가고 있다. 임플란트 초창기, 지금과 같은 3D 임플란트 시술이 이루어지지 않던 시절, 그는 정면과 옆면 다각도의 방향에서 살펴보고 집중하는 세심함으로 정교한 임플란트 시술을 성공
적으로 이끌어 내곤 했다.

‘행복하게 살자’는 인생철학을 바탕으로 내가 먼저 직원들에게 웃음을 주고, 그 웃음이 치과를 무작정 무서워하는 환자들에게도 전달되도록 긍정 에너지에 많은 부분 노력을 기울여 왔던 그는 환자들과직원 모두가 정말 한 동네 주민처럼 친근하고 편안하게 추억을 쌓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치료를 강요하지 않는다. 다만 초진 때의 사진을 보여주며 지금의 경과를 설명하면서 환자 스스로가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대화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또한 안 아프고 편하게 건강한 생활을 하고자 돈을 투자하는 환자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환자들의 평생 관리에 문제가 없도록 늘 신경 쓰는 것이 그의 일과라고 말했다.

미국임플란트 학회인 AAID의 필기와 구술시험을 완벽하게 통과,각종 학회를 포함한 연구회, 세미나 등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있는 수원 성모치과 한상진 원장은 다양한 학술 활동과 연구, 임상등으로 세계적인 인정을 받아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늘 후배 양성과 임플란트 연구와 치과진료 향상에 매진하고 있다. S


[뉴스토피아 = 정대윤 기자 / nwtopia@newstopia.co.kr]

<저작권자 © 뉴스토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중요기사

default_side_ad2

100대 명의
더보기+

1 2 3 4 5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