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는 몰랐다
식약처는 몰랐다
  • 남희영 기자
  • 승인 2016.09.29 0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원상사 납품양 연간 3000t...이정미 "아모레퍼시픽이 자진 신고한 것...식약처 조사 아냐"

가습기 살균제 성분 ‘또 있네?’··· ···끝나지 않는 ‘케미포비아’

[뉴스토피아 = 남희영 기자] 생활 필수품인 화장품과 샴푸, 그리고 물티슈와 치약 등에 이어 식기 세척제에서도 문제의 CMIT와 MIT 성분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나 소비자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가습기 살균제에 사용돼 사망자를 유발한 화학물질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CMIT)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 성분은 살균을 위해 사용돼 왔지만 2011년 질병관리본부 연구용역 결과 세포독성이 여타 가습기살균제 성분보다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분을 피부에 도포하면 부어오르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호흡기로 들어가면 폐 섬유화 등을 일으킬 수 있다. 가습기 살균제 비극. 윤리의식 없는 기업체와 연구결과를 고의로 조작한 연구자, 생산·유통 실태를 점검하지 못한 식약처는 결국 수많은 희생자를 낳게 했다.

▲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검출된 메디안 치약 ⓒ뉴시스

CMIT, MIT 사용 또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아모레퍼시픽 치약 11종에서 가습기 살균제에 사용돼 사망자를 유발한 화학물질 CMIT와 MIT 혼합물이 검출됨에 따라 지난 26일 긴급 회수에 들어갔다. CMIT/MIT 성분은 치약에 허용되지 않는 물질이다. 국내에서는 벤조산나트륨 파라옥시벤조산메틸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 등 3종만 치약의 보존제로 허용하고 있다.

회수 대상 치약은 메디안후레쉬포레스트치약, 메디안후레쉬마린치약, 메디안바이탈에너지치약, 본초연구잇몸치약, 송염본소금잇몸시린이치약, 그린티스트치약, 메디안바이탈액션치약, 메디안바이탈클린치약, 송염청아단치약플러스, 뉴송염오복잇몸치약, 메디안잇몸치약 등 11종으로 사용기한 이내 모든 제품이 회수 대상이다.

아모레퍼시픽 일부 치약 외에도 다른 제조사의 구강청결제, 샴푸, 쉐이빙폼, 비누, 세제 등 도 가습기살균제 성분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관리 당국이 전수 조사에 나섰다. 또한 아모레퍼시픽은 사용 여부나 구입 시기에 상관 없이 관련 제품을 28일부터 전량 교환·환불하기로 했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에 따르면 미원상사는 가습기살균제 원료 CMIT와 MIT가 함유된 원료물질을 30개 업체에 납품했다. 또한 이 의원은 “납품된 양이 연간 3000t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치약이나 화장품, 가글액 등을 생산하는 업체는 아모레퍼시픽을 비롯해 애경산업, 우신화장품, 코스모코스, 서울화장품, 코리아나화장품, 미성코스메틱, 대봉엘에스 등 10여곳이다.

식약처는 “양치한 후 입안을 물로 씻어내는 제품의 특성상 인체에 유해성은 없다”면서도 “유사 사례가 있는지 여부를 면밀히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또 “유럽 소비자과학안전위원회(SCCS)의 위해평가 결과 치약 중 15ppm이 함유돼 있을 경우에도 하루 치약 사용량 중 잔류량이 모두 흡수되더라도 인체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회수대상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해당 제품을 판매업체나 구입처에 반품하라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아모레퍼시픽에 치약 제조를 3개월간 정지하는 행정 처분을 내릴 예정이다.

식기 세척제에서도 세척제는 채소와 과일용인 1종과 식기와 조리기구를 닦는 2종 그리고 가공기구용인 3종으로 분류된다. CMIT와 MIT는 2·3종에 허용된다.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정감사에서 “2종 (세척제)에 일부 그런 게 들어가 있는 걸로 확인됐다”며 “정밀 조사를 해서 문제가 있는지를 좀 더 조사해 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 아모레퍼시픽 고발···참여연대 ‘60가지 국감과제’ 제안

아모레퍼시픽 ‘메디안’ 치약을 구입해 사용한 소비자 14명은 28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서 회장과 심상배 대표이사, 원료 공급사,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및 담당 공무원을 약사법 위반과 직무유기 혐의 등으로 형사고발했다.

법무법인 넥스트로 소속 남봉근 변호사는 28일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과 심상배 사장, 원료 공급사인 미원상사 관계자 등을 약사법 위반과 형법상 직무유기 등으로 고발했다.

앞서 참여연대는 국감에서 다룰 과제로 ▲세월호특조위 활동 방해와 강제 중단 시도에 대한 규명 ▲가습기살균제 참사 진상과 정부 책임 규명 등 시민안전 과제 ▲시민 대상 부분별한 통신자료 수집이나 집회시위에 대한 과도한 공권력 행사 등 국가기관 권한남용 문제 ▲검찰 등 법조 비리 근절 대책과 우병우 민정수석 비리 혐의 추궁 ▲부실한 가계부채 대책과 고용노동부의 부실한 근로감독 실태 문제 ▲사드 한국 배치의 타당성과 일방 강행 문제 등 11개 분야 60가지 과제를 제시했다.

참여연대는 국감과제 제안에 그치지 않고 각 상임위원회 의원들에게 이 같은 과제들을 채택해 질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국정감사를 실시간 모니터해 그 결과를 국감모니터보고서로 발표할 예정이다.

 

케미포비아 현상 확산, 노케미족으로 살기

CMIT와 MIT 함유 보존제가 몇 년에 걸쳐 생활용품 제조업체를 비롯한 시중에 유통됐다면 분명히 다른 생활 필수품 어딘가에 또 사용됐을 것이다.

이로 인해 화학 생활용품을 극도로 꺼리는 ‘케미포비아(화학 공포증)’ 현상이 퍼지고 있다. 케미포비아는 화학을 뜻하는 ‘chemical’과 ‘공포증(phobia)’을 합친 말로 화학제품 사용을 극도로 꺼리는 사람들은 ‘노(no)케미족’이라고 불린다.

화학 성분을 최대한 배제하거나 자연 성분만으로 제조하는 친환경 상품도 잇따라 개발되고 있지만 이들은 생활 필수품을 안전한 성분으로 직접 만들어 쓴다. 샴푸나 린스 대신 식초나 천연비누를 사용하거나 주방세제 대신 베이킹 소다나 구연산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천연성분이라 믿었던 일부 영유아 제품에서도 CMIT와 MIT 성분이 검출되면서 노케미족인 영유아 가정도 늘고 있다.

 

▲ 정의당 이정미 의원 ⓒ뉴시스

식약처의 관리·감독 아니었다

이정미 의원은 27일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저희들은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한 번 겪었는데 그것 때문에 상당히 많은 피해자들이 발생했다. 이제 흡입 뿐 아니라 입 안으로 들어가서 직접 삼킬 수도 있는 치약의 성분으로 사용됐다고 했을 때 그것에 대한 우려보다는 유럽연합 기준을 들이대면서 식약처가 그런 대응을 한다고 하는 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태도”라며 “식약처가 전혀 관리·감독을 하지 않았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 의원은 식약처에서 ‘EU에서는 치약에 CMIT, MIT 함량을 최대 15ppm까지 허용한다’고 한 주장에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이 의원은 식약처가 자체 조사 과정을 거쳐 확인해 발표한 것이 아닌 아모레퍼시픽이 ‘우리가 미원상사의 원료물질에 이런 문제가 있었다는 걸 알게 됐다’며 성분을 알려주고 먼저 회사에서 전량 회수 하겠다고 식약처에 신고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마치 본인들이 이것을 알고 조치를 취한 것처럼 급하게 발표를 한 것”이라며 “저희들이 식약처에 이 문제에 대해 굉장히 강력하게 항의를 했고 본인들이 모르고 있었다가 이런 사실을 지적을 받았으면 그것에 대해서 반성하고 어떤 적절한 대책을 내놓을 지에 대해 상의를 해야 하는데 마치 미리 알고 사전 대응을 했던 것처럼 이렇게 한 부분에 대해 저희들이 굉장히 유감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미원상사가 CMIT, MIT 물질로 만들어진 원료물질을 한 30개 업체에다가 납품했다는 사실을 저희가 확인했는데, 이 업체들이 주로 만드는 제품들이 치약, 구강청정제, 세안 크림, 샴푸, 목욕재료, 화장품 등을 만드는 것”이라며 “당연히 이 기업들이 미원상사로부터 물질을 샀다면 어딘가에는 이 물질을 사용하지 않았겠는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식약처는 해당 제품의 문제 성분 함량이 극히 적어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입장이지만 가습기 정부와 업체의 늑장 대응과 책임 떠넘기기로 실망한 소비자들이다. 개별 제품에 CMIT, MIT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근본적인 방안이 시급하다.


[뉴스토피아 = 남희영 기자 / nhy@newstopia.co.kr]


-->
  • 경기도 파주출판도시 문발로 203 사유와문장 2층
  • 대표전화 : 02-562-0430
  • 팩스 : 02-780-4587
  • 구독신청 : 02-780-4581
  • 사업자등록번호 : 107-88-16311
  • 뉴스토피아 / 주식회사 디와이미디어그룹
  • 등록번호 : 서울 다 09795
  • 등록일 : 2013-12-26
  • 발행인 : 정대윤
  • 편집인 : 남희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남희영
  • 뉴스토피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토피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press@newstopia.co.kr
ND소프트